[제남에서의 즐거움] 백화주, 수공예인의 낙원
 
 
부용가에서 출발하여 갈래갈래의 골목길들을 지나고, 사방에 맛있는 냄새를 풍기는 먹거리를 지나고, 문예고운의 곡수정가를 지나면 드디어 목적지인 백화주에 도착한다. 백화주는 아주 번화하며 수공예인들이 한데 모여 뛰어나고 정교한 솜씨로 우리에게 시각적인 성연을 열어준다.
 
 
 
천으로 만든 과일과 야채 예술작품
 
사람들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주는 것이 바로 천으로 만든 과일과 야채 예술 작품들이다. 너무 생동하여 한입 떼어먹고 싶은 충동이 생기게 된다. 알아본바에 의하면 이런 천으로 만든 고추, 가지 등 야채와 과일은 천조각의 원색으로 만든 것이다. 그러나 품종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천의 원색으로 다양한 색상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어 먼저 흰색 천조각으로 만든 후 식물 염색을 시도하였다. 예를 들면, 천으로 만든 마늘의 색상은, 자색양파의 껍질을 다진 후 물을 넣고 전자렌지에 넣어 끓인 후 다시 식혀서 염색하였는데 정말 진짜와 비슷하다. 마늘 뿌리는 흰색 실로 만들었는데 직접 화분통의 흙에 물을 넣고 저어 만든 걸죽한 흙탕으로 염색하였다. 이것을 말린 후 굵은 흙은 털어버리고 미음에 적셔 뭉치게 하고 다시 말린 다음 바늘 끝으로 한오리한오리 갈라 놓았는데 이것도 정말 비슷하다.
 
 
아래의 알록달록한 예술 작품들은 모두 수공예인이 수공으로 한바늘씩 깁어서 만든 것이다. 이런 수공예품들은 수많은 관광객들이 발길을 멈추고 흔상하게끔 하고, 그 현장에 넘치는 호평은 수공예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한다.
 
 
 
 
 
전통 종이공예
 
뒷면에 차례로 전열된 것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간 예술 중의 하나인 전통 종이 공예이다. 종이 공예는 일종 투조 예술로서 시각적으로 사람들에게 투조의 느낌을 주고 예술적 향수를 느끼게 한다. 종이 공예는 종이를 가공 대상으로 하고 가위(또는 각도)를 도구로 사용하여 창작한 예술이며, 민간에 아주 널리 전파되었고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거장님의 솜씨가 뛰어나 작품 중 인물의 동작과 신운(神韵)이 아주 생동하고 정말로 진짜와 똑같다.
 
 
 
 
전통 밀가루 조각예술
 
다음은 전통 밀가루 조각예술이 진열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인형들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하다. 인형 작품들로는 만화 삼국지의 인물, 손오공, 상아분월(嫦娥奔月) 등이 있는데 그 어떤 형상이라도 생각만 해내면 다 만들어 낼 수 있다. 녬몐런(捏面, 전통 인형 만들기)은 수요에 따라 재료를 취하여 손으로 여러번 이기고, 비비고, 주무르고, 당긴후, 작은 죽도(竹刀)로 영활하고 정교하게 찍고, 자르고, 깍고, 그으면서 몸, 손, 머리를 조각한 후 머리를 장식하고 옷을 입힌다. 눈 깜짝할 사이에 생동한 예술적인 인형 형상이 만들어진다. 색상이 다양하고 부피가 작아 휴대하기 간편하고 재료가 저렴가고 제작 원가도 낮아 관광객들이 좋아하고 친인친구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기념품이다.
 
 
 
전통 조각
 
노사부는 사진 찍는 것을 보면 바로 허리를 펴고 웃는 표정을 지으면서 카메라를 본다. 노사부의 오른편에 있는 작품은 흑유 자기 쟁반에 새겨 그린 인물 초상이다. 쟁반 표면의 흑유와 표층의 백태는 선명한 대조를 이루어 빛과 그림자의 예술적 효과를 체현하다. 자기 쟁반 앞에는 달걀 조각, 초상 조각, 동물 조각, 투조조각, 밑받침대가 있고 회전할 수 있는 것 등등 다양한 작품들이 있다. ……너무 아름답고 절묘하여 시선을 떼지 못하게 한다! 수많은 관광객을 끄는데는 그만큼한 이유가 있다.
 
 
 
 
 
 
 
도자기 예술 작품
 
도자기 예술이 점차 인기를 끌게 되면서 도자기 예술 작품은 갈수록 많은 사람들의 총애를 받게 되었다. 스스로 도자기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은 사람들이 업무와 공부 외에 스트레스를 풀고 자아를 찾는 또 한가지 휴식 방식이다. 이로하여 도자기 예술 사업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도자기 예술가들의 학습과 교류도 촉진되었다. 주요한 제작 방법에는 랍배성형(拉坯成型), 이판성형(泥板成型), 이소성형(泥塑成型), 이조판축(泥条盘), 날소(捏塑), 소배채회(素坯彩)등이 있다. 제작과정이 아주 재미있으며 연인끼리, 친구끼리 또는 아이가 있는 가정이 함께 하기에 적합한 활동이다.
 
 
 
 
 
 
 
 
……
여행의 발길이 아직 멈추질 않았고 
나는 계속 여행을 한다.
당신은요?
回到顶部